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 ◡ ◕✿

여성, 남성에게서 발생하는 방광염

by 미유히유 2022. 9. 14.
반응형

두 손을 아랫배에 겹쳐 놓은 남여 그림

방광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인 방광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방광에 염증이 생기는 원인은 무엇인가요?

방광에 염증이 생기는 원인은 여성에게서만 나타나는 원인과 남성에게서만 나타나는 원인 , 남녀 모두에게서 나타나는 원인 3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각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남성 방광 감염의 원인 : 남성 방광염의 원인은 일반적으로 세균성 전립선 감염으로 발생하며 이 세균을 없애기 위해서는 항생제를 이용해야 합니다. 항생제는 방광의 세균을 빨리 없애주지만 전립선의 세균을 없애기 위해서는 최소 몇 주에 걸쳐 복용해야 하며 만약 약물을 영구 중단했을 경우에는 전립선에 남아있는 세균이 방광을 재 감열 시킬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여성 방광 감염의 원인 : 방광염은 대게 남성보다는 여성에게서 흔히 나타나며 여성에게서 흔히 나타나는 원인은 여성이 남성에 비해 요도의 길이가 짧고 요도가 세균이 흔히 발견되는 항문, 질과 가깝기 때문입니다. 또한 방광을 비우는 일은 방해하는 임신여성의 경우에도 흔하게 감염되게 됩니다.

여성과 남성 방광 감염의 원인 : 여성과 남성에게서 모두 나타날 수 있는 방광염의 원인은 요도결석과 방광결석 소변의 흐름이 부분적으로 막히게 되는 요도협착으로 인해 흔히 발생하게 됩니다. 요도 협착이 발생하게 되면 배뇨 후에도 방광에 박테리아가 남아 있게 되고 그로 인해 박테리아가 빠르게 증식되기 때문입니다. 요도 협착을 오래 앓을 경우 반복적인 소변 흐름의 폐색으로 인해 방광 팽출을 경험할 수도 있으며 이 방광 팽출은 소변의 잔류 위험을 높이게 되어 그로 인해 감염 위험이 더 증가하게 됩니다. 또한 요도에 카테터 장치를 설치할 경우에도 방광으로의 세균 감염의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방광염의 증상은 어떤가요?

방광에 염증이 발생하게 되면 배뇨 중 작열감과 고통스러운 감각을 동반하게 되며 대개 잦고 긴박한 요의가 나타나게 됩니다. 이 증상은 몇 시간이나 하루에 걸쳐 나타나게 되며, 긴박뇨의 경우 나이 든 환자들에게서 통제 불가능한 절박 요실금을 초래하기도 합니다. 또한 하배부와 치골 부위에서 통증이 발생하며 심한 세균 감염의 경우 소변이 흐려지고 드물게는 공기가 소변으로 배설되기도 합니다. 노인의 방광염은 때때로 배뇨 관련 증상이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대부분 다른 이유로 소변검사를 진행하여 방광염을 발견하게 됩니다. 배뇨 관련 증상이 없는 노인의 경우 발열과 혼동 같은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방광염은 어떻게 치료하나요?

방광염은 대부분 항생제로 치료하게 되며 의사는 환자에게 항생제를 처방하기 전에 환자에게 면역체계 악화, 당뇨, 구조적 이상 등 방광염을 더 악화시킬 수 있는 원인이 있는지 파악하게 됩니다. 만약 환자에게서 방광염을 악화시킬 수 있는 다른 원인이 있을 경우 항생제 복용을 멈추자마자 재감염이 될 가능성이 높으므로 일반적인 항생제 이 외에 더 효능을 보이는 다른 항생제를 장기간 투여하기도 합니다. 일반적인 세균 감염이 원인인 방광염의 경우 보통 1회 항생제를 투여하지만 여성의 경우에는 3일간 복용하는 것이 효과가 있습니다. 전립선염이 있는 남성의 경우에는 몇 주간 항생제 치료를 진행하기도 합니다.

 

방광염을 예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방광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우선 수분섭취량을 늘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분섭취량을 늘리게 되면 소변을 자주 보게 되며 이로 인해 방광에 소변이 오래 머무를 수 없어 세균 감염이 줄어들게 되고 그로 인해 방광염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항염증 효과가 있는 프로안토시아니딘 성분이 풍부한 크랜베리를 섭취하면 감염을 일으키는 균이 방광벽에 달라붙는 것을 억제해주기 때문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만약 방광염이 일 년에 3회 이상 발병했다면 저용량 항생제를 꾸준하게 복용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

'건강 정보 ◕ ◡ ◕✿' 카테고리의 다른 글

편도염의 원인은 뭔가요  (0) 2022.09.18
아토피 피부염 알아보기  (0) 2022.09.17
소아 중이염의 치료 및 원인  (0) 2022.09.13
지긋지긋한 통풍 이제 그만  (0) 2022.09.12
빈혈의 증상  (0) 2022.09.11

댓글